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홈으로 이동 건축시스템공학전공교육과정교과목소개

교과목 소개

건축공학개론(Introduction to Architectural Engineering)

건축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물음에서부터 건축사, 각 종류의 건축물, 건축의 창작과정 및 건축에 있어서 기술분야와 제약조건 등 건축의 핵심주제에서부터 주변 분야에 걸친 광범위한 내용을 소개함으로써 처음 건축을 배우는 학생들에게 건축의 전반적인 모습을 개략적으로 소개할 뿐만 아니라 건축에 관한 올바른 인식과 방향을 제시하는 수업이다.

건축제도(Architectural Drafting)

건축설계에 관한 기초 및 표현을 위한 기본도법을 강의한다.

건축전산활용(Application of Architectural Computation)

현대사회는 정보화 사회로서 모든분야에서 컴퓨터의 활용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컴퓨터의 활용을 위하여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프로그램의 활용 기술을 습득하고, 엑셀 및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을 이용한 건축 공학 문제 해결방법을 강의한다.


건축시스템성능평가(Performance Evaluation of Building System)

건축공학분야 문제해결을 위한 건축시스템성능평가 벙밥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문서화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건축공학분야의 문제에 대하여 인지하고, 이를 평가하는 능력은 전문가로서 반드시 확보해야할 능력임과 동시에 건축공학분야 학생으로서 지속적으로 향상시켜야할 능력이다. 따라서 건축공학 분야의 문제를 파악하고 실험,해석,설문 등과 같은 방법을 통하여 그 문제를 평가하고 대한을 제시하는 기본적인 방법론을 학습한다. 또한, 공학적 글쓰기를 기반으로 이런한 과정을 체계적으로 보고서화 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공학입문설계(Numerical Analysis)

공학입문설계란 다양한 공학적 주제의 과제를 제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과제수행을 통하여 문제의 인식과 정의로부터 시작해서 개념화를 거쳐 구체화하기까지의 문제해결능력과 창의력을 향상시킨다. 또한 과제수행 결과에 대한 보고서 작성과 발표를 통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한다.
목으로서 구조물의 힘과 모멘트를 소개하고 정정구조물과 부정정 구조물의 판정법, 정정보, 각종 단면에 대한 성질, 정정 골조, 정정 아치?정정 트러스의 반력 및 부재력을 결정하고 그 결과를 축력도, 전단력도 그리고 휨모멘트 도를 이용하여 도식화 한다.

구조역학1(Structural Analysis 1)

건축구조공학의 기초과목으로서 구조물의 힘과 모멘트를 소개하고 정정구조물과 부정정 구조물의 판정법, 정정보, 각종 단면에 대한 성질, 정정 골조, 정정 아치?정정 트러스의 반력 및 부재력을 결정하고 그 결과를 축력도, 전단력도 그리고 휨모멘트 도를 이용하여 도식화 한다.

건축환경공학1(Architectural Environmental Engineering 1)

건축물 내 외부의 열, 공기 등의 환경요소에 대한 이론을 강의하고 각종 환경요소와 건물, 인간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건축계획 및 설계과정에서 쾌적한 환경을 창출하는 기법을 익히게 된다.

건축재료 및 실험(Architectural Material and Experiment)

건축에 사용되는 각종 재료를 소재별, 공사별로 구분하여 그 특성 및 본질을 숙지하게 하여 건축재료를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한편, 실험실습을 통하여 각종 재료의 물리적, 역학적 특성 등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게 한다.


건축동역학(Dynamics of Structures)

 최근 지진으로 인한 건물의 위험도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구조물의 동적 거동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은 건물의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필수적 이다. 건물의 내진설계 및 내진성능평가를 위한 기초학문으로서 구조동역학을 이해하고 학습 함으로써 건축공학도로서의 기본능력을 함양한다.


건축데이터분석(Building Data Analysis)

 본 강의는 R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학습하고 RStudio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본적인 확률통계를 실습한다. 이를 통해 건축공학도로서 필요한 기초적인 통계학 지식 습득과 생활속 통계자료를 이용한 기본적인 R프로그래밍 구현을 목표로 한다.

 건축시공 1(Building Construction 1)

건축공사의 기본이 되는 가설공사, 토공사, 철근콘크리트공사, 철골공사, 조적공사 등 골조공사 위주로 각종 공사의 이론 및 현장시공 사례에 대하여 강술하며, 생산성 분석과 향상에 적용할 수 있는 전략적 방법에 대한 기초이론을 습득하게 한다.

건축구법( General Building Structure)

구법이란 구성방법의 약칭으로 이는 건축물과 관계되는 다양한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수단이라 할 수 있다. 건축물의 요구성능, 구성원리 및 방법은 각각의 건축물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건축구법에서는 이를 실현시키기 위한 구성방법 전반에 대하여 강술한다. 또한, 다양한 건축물 조건에 따른 효과적이고 과학적인 요구 성능 실현을 위한 구법설계를 구체적으로 진행한다.

구조역학 2(Structural Analysis )

구조역학1에서 배운 지식을 기반으로 구조재의 힘(전단, 온도)응력도와 휨(전단, 온도)변형도를 구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각종 부정정 구조물의 해법(모멘트 면적법, 가상일법, 모멘트 분배법, 3련 모멘트법) 및 기둥 이론을 터득하여 철골 구조, 철근콘크리트구조, 건축구조설계 실습1, 캡스톤 디자인 등을 학습하는데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건축환경공학 2(Architectural Environmental Engineering 2)

건축물 내 외부의 빛, 음 등의 환경요소에 대한 이론을 강의하고 각종 환경요소와 건물, 인간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건축계획 및 설계과정에서 쾌적한 환경을 창출하는 기법을 익히게 된다.

건설안전관리학(Building Construction Safety Management)

 이 강의는 건물공사 시공과정 중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안전사고의 종류, 위험도 산정, 공정별 안전수칙등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건물공사 안전사고 사례와 최신 안전관리 현황을 학습할 수 있다.

건축CAD(Architecture Computer Aided Design)
 주거공간을 중심으로 물리적 환경과 사회적 환경을 분석하고, 거주자의 욕구분석을 통하여 최적의 거주공간을 도출시키기 위한 건축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철근콘크리트(Reinforced Concrete)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각 부재의 구조적 거동에 대한 이해와 상세구조설계 기법을 소개하고 현장견학 및 구조설계 프로젝트를 통하여 경제적이고 안전한 철근콘크리트 건축물의 구축을 위한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건축설비 1(Building Equipment 1)

건축설비시스템의 개념 및 공학이론을 숙지함으로써 장차 건축설비 엔지니어링과 관련한 교과목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지식을 터득한다. 건축에 필요한 기계설비 즉, 급수설비, 급탕설비, 배수설비, 환기설비, 공기조화설비, 난방설비, 소화설비 등의 개념 및 기본 원리를 파악하고 건축물에 이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건축적산실무(Building Construction Estimating)

설계도면, 시방서, 현장설명, 시공계약 조건 등에 맞도록 건축물 각 부분의 공사에 필요한 재료 및 품의 수량 그리고 공사비를 산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대형화, 고층화, 복합화되어 가는 현대건축의 요구에 준하여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견적업무를 달성하도록 한다.

철골구조(Steel Structure)

한계상태 설계법에 의한 철골 구조물의 설계를 위한 기초와 주요부재(인장재, 압축재, 휨재, 접합부, 접합, 합성구조, 주각부 등)의 안정성 및 사용성 검토를 위한 이론을 학습하고 철골 상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실습을 하게 된다.

친환경건축설계(Ecological Architecture Design)

친환경건축이란 자연과 함께 하는 건축으로서 "에너지 절약, 고효율설비, 자원재활용 및 환경공해 저감기술 등을 적용하여 환경친화적으로 설계 시공하고 유지 관리한 후 건물의 수명이 끝나 해체될 때까지도 환경에 대한 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계획하는 건축"으로 정의할 수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위와 같은 생태건축의 시대적인 새로운 개념을 교육함으로써 자연과 환경을 생각하고 계획할 줄 아는 건축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건축시공 2(Building Construction 2)

건축공사의 기본이 되는 방수공사, 미장공사, 창호 및 유리공사, 도장공사, 단열공사, 커튼월 공사 등 마감공사 위주로 각종 공사의 이론 및 현장시공 사례에 대하여 강술하며, 건축시공 1과 연계하여 프로젝트의 분석과 향상 응용할 수 있는 전문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건축법규(Building Code)

법과 행정에 대한 일반적인 사항과 건축법과 기타 관계법규(건축사법, 도시계획법, 건설업법 등)에 관하여 해설함으로써 건축실무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공학설계(Engineering Design)

다양한 신체적 적응 능력을 가진 사용자를 수용하는 대지와 건축물을 설계하는 제반 테이터의 분석,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건축물 설계에 적용하는 능력과 기술적 자료를 이용한 건축물의 설계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철골구조설계(Steel Structure Design)

친환경 건축재료인 강재를 이용한 철골조 건축물의 구조설계를 위해 강재의 특성을 이해하고, 한계 상태설계법에 의한 인장재, 압축재, 휨재, 접합, 접합부, 합성 구조 등 주요부재 설계방법을 학습한다.

공사관리실무(Management of Building Work)

건축생산 관리기술인 공정관리, 원가관리, 품질관리 등을 중심으로 강술하며, team단위로 실구조물을 대상으로 PERT와 CPM 수법을 이용한 공정계획, 일정계획 및 진도관리 등을 습득하게 한다.

철근콘크리트구조설계(Reinforced Concrete Structural Design)

철근콘크리트 구조시스템의 역학적 거동과 특수부재의 구조해석 및 설계기법을 강의하고 최근 국내 외 건설현장에서 적용되는 구조기술을 소개함으로써 건축기술전문가로서 필요한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건축설비2(Building Equipment 2)

쾌적한 실내환경조건 제공을 목적으로 인공조명설비시스템의 설계, 조도해석, 에너지 효율을 고려한 자연채광과 인공조명의 통합설계 방법론에 대하여 학습한다. 건축에 필요한 전기설비 즉, 조명설비, 변전설비, 배전설비, 예비전원설비, 통신 및 신호설비, 방송설비, 전동력설비, 피뢰침설비, TV공청설비 등의 개념 및 기본원리를 파악하고 건축물에 이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종합설계Ⅰ(Capstone Design Ⅰ)

수학, 기초과학, 전문교양 및 전공교과 등 저학년에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의미 있는 실무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한다. 주어진 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시행하기 위한 설계과정을 거친 후 문제해결을 직접수행하고 과정을 통하여 얻은 경험과 지식을 토대로 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함으로써 의사소통능력을 함양한다.

건축조명공학(Architectural Lighting Engineering)

빛과 색채에 관련된 용어와 물리적 현상을 강술하고, 시각환경과 인간, 건축물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건축설계단계에서의 자연채광과 인공조명의 취급방법과 경제적으로 쾌적한 조명환경을 창출하는 기법을 익히게 한다.

건설사업관리실습(Consrtruction Project Management)

건설프로젝트의 수행을 위한 건설사업계획, 건설계획, 운영계획 등에 대하여 국내 외 현장 사례를 중심으로 소개한다. 또한 최신 프로젝트 관리 기법을 사용하여 상술한 계획 등을 작성하고 관리하는 기법도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강술한다.

건축구조설계실습1(Structural Design of Building 1)

건축물에 작용하는 외부의 하중에 의한 건축물의 거동을 해석하기 위한 이론적인 개념을 습득하고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구조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지속가능건축시스템(Sustainable Building System)

 지속가능한 건축물 구축을 위한 요소기술 및 통합 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핵심적인 개별 요소기술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건축물의 친환경 및 에너지 성능향상을 위한 설계 능력을 배양한다.

종합설계Ⅱ(Capstone DesignⅡ)

저학년에서 배운 기초설계, 요소설계를 바탕으로 문제해결을 직접수행하고 종합설계과정을 통하여 얻은 경험과 지식을 쌓는다. 전공을나누고각전공별로작품을기획,설계,제작하는전과정을경험토록하여산업현장의수요에적합한창의적설계기술인력을양성하는종합설계교육과정이다.

전산구조해석(Computational Structural Analysis)

구조역학의 이론적 바탕 위에 마이다스를 이용한 구조 해석을 실행함으로써 이론치와 해석치의 비교가 가능하며 구조물에 발생하는 여러 가지 상황들을 반영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친환경건축시스템 (Sustainable Building System)

친환경 건축관련 요소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핵심적인 개별 요소기술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건축물의 친환경 및 에너지 성능향상을 위한 설계 능력을 배양한다.

건설시뮬레이션(Construction Simulation)

건설 프로젝트의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인들을 Systematic하게 분석하고 이해하기 위해 System Dynamics를 기본으로 건설 시뮬레이션 기법을 배우고, 실제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적용하여 해결책을 모색해봄으로써 건축공학 전공자로서의 역량을 키운다.

기초전산수학(Introduction of Numerical Mathmatics)

점차로 구조물이 초고층화, 대형화 되어감에 따라 컴퓨터에 의한 구조물의 전산해석은 일반화 되어가고 있다. 수치해석은 힘의 흐름에 대한 구조역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이를 전산해석하기 위하여 수식화하고 일반화함으로써 구조물을 해석하는 과목이다. 전산구조해석 기술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직접 프로그래밍을 통한 실습을 통하여 실무에서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엔지니어로서의 자질을 배양한다.

건축공학심화세미나 (Advanced Seminar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본 과목에서는 건축공학과 관련된 다양한 이슈에 대한 조사와 학습을 통하여 건축공학도가 가져야할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는데 목적을 둔다. 주요 학습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재난등에 사례 분석을 통하여 건축공학도로서의 윤리의식의 배양. 둘째, 건축문야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한 건축공학의 발전 방향 모색. 셋째, 4차산업 분야와 발맞추어 건축공학과 타 분야와의 융합방향 모색.

건축구조설계실습 2(Structural Design of Building 2)

컴퓨터 프로그램에 의한 건축물의 구조해석의 결과를 분석하고, 이에 따라 부재를 설계하기 위한 이론적인 개념을 습득하고, 컴퓨터 프로그램에 의하여 부재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건축방재론(Architectural Disaster Prevention)

건축물 및 건축 환경과 관련한 재해 동향, 위험특성, 안전과 인간공학 등 건축방재의 원론, 건물 화재와 방화계획, 일상재해 및 지진 등을 각종 사례와 함께 강술한다.

건축BIM기초(Fundamantals of Building Information Modelling)

건축공학분야의 BIM의 기초에 대하여 학습한다. BIM프로그램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운용방법을 학습하여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역량을 획득한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3/03/13 10:19:13